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구미청년상상마루 입주작가 전시회 `코스모스 증인` 개최..
문화·교육

구미청년상상마루 입주작가 전시회 `코스모스 증인` 개최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4/12/10 09:30
12월 12일부터 21일까지 입주작가 12인의 작품 120여점 전시

↑↑ 구미청년상상마루 입주작가 전시회 `코스모스 증인` 개최
[정해영 기자]구미시는 12일부터 21일까지 구미청년상상마루와 금오시장 일대에서 기획전시 《코스모스 증인》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제1기 구미청년상상마루 입주작가 12명이 참여해 지역과 장소,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도시와 자연’, ‘시간과 매체’, ‘서사와 관계’라는 세 가지 주제로 조명한다.

《코스모스 증인》은 지역(구미)과 장소(마루)를 중심으로 청년 예술가들이 상상하는 임의적 질서(cosmos)를 탐구한다. 특히, 전시는 구미청년상상마루 내부 공간뿐 아니라 금오시장 건물 외벽과 복도를 활용해 지역 주민과 협업한 작품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작가와 주민, 창작과 생활의 교집합을 형성하며 지역 예술생태계의 다양한 관계를 다채롭게 엮어낸다.

전시와 연계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저녁 7시 30분부터 9시까지 입주작가 12인과 관객이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코스모스 증언’이 열린다. 각 회차는 ‘장소와 현실’, ‘시간과 매체’, ‘삶과 관계’라는 부제로 나뉘어 작가들이 작업을 소개하고 관객과 감상평을 나누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누구나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이번 전시는 청년 예술가들이 공공 레지던시를 통해 협력하며 지역과 예술의 접점을 탐색한 결과물”이라며, “이를 통해 슬럼화된 금오시장 일대가 문화예술 공간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