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경북교육청, 설 명절 대비 공직기강 특별점검 실시..
문화·교육

경북교육청, 설 명절 대비 공직기강 특별점검 실시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5/01/17 09:22
복무 위반 등 각종 부조리 실태 집중 점검

↑↑ 경상북도교육청
[정해영 기자]경북교육청은 설 명절을 앞두고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17일부터 31일까지 15일간 소속 전 기관을 대상으로 ‘공직기강 및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 실태 점검’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명절 분위기 속에서 해이해질 수 있는 공직기강을 강화하고, 금품 수수나 업무 태만 등 관행적 비위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추진됐다.

경북교육청은 점검에서 △복무 위반 행위 △명절 분위기에 편승한 업무해태 및 품위손상 행위 △금품․향응 수수 행위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 실태 △직장 내 고충 및 부조리 실태 △회계 관련 비위 행위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이번 특별점검은 도 교육청뿐만 아니라 지역 교육지원청에서도 자체 계획을 수립해 소속 학교에 대해 점검을 시행한다.

도 교육청은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고, 교육지원청의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점검 인력을 지원할 방침이다.

점검 결과, 단순하거나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 조치하고, 중대한 공직기강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히 처분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공공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고, 청렴한 공직사회를 구축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치우 감사관은 “공직기강 확립은 신뢰받는 교육행정의 첫걸음”이라며, “이번 점검은 단순한 위반 사례 적발에 그치지 않고,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 개선과 실질적인 지원 방안 마련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학부모와 학생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북교육을 위해 앞으로도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