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7일(금) 16:00 신음동 탑 웨딩에서 개최되었다.
은종현 경상북도 자율방재단 연합회장은 바쁜시기에도 불구하고 이 자리에 오신 김천시 읍. 면. 동 대표, 자율방재단 모두에게 감사함을 전한다고 했다.
앞으로 김천시 자율방재단은 민 관 협업하여 홍순용 단장과 함께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며, 각 가정에 행복으로 가득하길 바란다고 했다.
홍순용 자율방재단장은 지역 자율방재단은 주기적인 전문 교육을 통해 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히며, 우리 대원들은 재난 예방부터 대응 및 복구 단계까지 지역 안전을 책임진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지역민의 안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성구 부시장은 쌀쌀한 날씨이지만 이렇게 많은 분들이 모여 서로 축하하는 자리에 참석하게 되어 기쁘다고 전하며, 이번 겨울에 제설활동뿐만 아니라 생활 주변 곳곳에 위험한 부분은 없는지 잘 살펴봐 주시고, 더욱더 안전한 김천시가 될 수 있도록 단원분들께서도 재난 예방 활동에 많은 힘을 써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명기 김천시의회 의장은 오늘 2023년 김천 자율방재단 워크숍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우리 김천이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자율방재단의 희생과 봉사 정신이 꼭 필요하다고 역설하며 앞으로도 책임감을 가지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경북도 자율방재단은 지난 1967년 제정된 풍수해책법에 따라 지역의 지리와 실정에 밝은 이. 통장. 민방위대원을 주축으로 구성된 수방단을 시작으로 2023년 자연재해대책법 개정을 통해 경북자율방재단 연합회를 구성하게 되었다.
특히 올해는 장마철 집중호우 때 재난 현장의 중심에서 예방과 복구 활동에 참여해 피해 주민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어 지역민들에게 찬사를 받았다.